Preliminary Thoughts and Process
⇓
맑은물상상누리조성사업은 2011년 구상 및 준비단계를거쳐 2013년부터 2019년까지 1단계 조성을 마쳤습니다. 2020년부터 2021년에 이르는 2단계조성을 진행중에 있으며, 총 3단계로 계획된 조성사업 통해 시흥시민들이 애정과 자부심을 가지고 찾아오는 문화예술랜드마크를 만들고자 합니다. 이에 어디어프렌드는 공간의 '회복'과 생태, 문화 및 예술, 환경놀이터라는 키워드 아래 선진적인 로컬브랜딩을 성공적으로 이루고자 합니다.
1. 현황
시흥시민과 관광객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시흥시 관련 카페 및 블로그 글을 분석결과 하수처리장 냄새 개선, 시민들이 안전하게 쉴 수 있는 공간, 아이들에게 좋은 경험을 줄 수 있는 곳,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복합문화시설 등 체험위주의 교육적인 장소 뿐 아니라 시흥시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공간을 원하고 있습니다.
2. 문제정의
맑은물상상누리가 시흥의 랜드마크로 어떻게 자리매김 할 수 있을까?
조사를 토대로 맑은물상상누리가 가진 장점들을 구상해보고 좋은 브랜딩을 통해 관광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자 합니다. 오래된 공간만이 가지고 있는 친화성, 재생공간이 가진 매력, 시흥시의 공장폐수 및 생활하수가 모였던 이곳이 재생, 문화의 중심이 되는 생태문화공간으로 거듭났습니다. 어디어프렌드는 아이디어도출회의를 통해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맑은물상상누리를 가치있는 문화생산의 공간으로 채워나가고자 합니다. 맑은물상상누리의 전시공간과 체험활동을 통해 문화 예술의 창조적인 에너지가 시흥시와 조화를 이루도록 합니다.
3. 아이디어 도출
어디어프렌드의 브랜딩 제안
'좋은 브랜드는 지속성을 최고의 원칙으로 삼습니다.' 어디어프렌드는 2018년-2019년 시흥오이도박물관의 브랜딩 디자인을 맡아 진행하였습니다. 시흥오이도박물관은 오이도의 지역성과 자연환경을 배경으로 바다를 조망하며, 옛 선사의 시간을 공감할 수 있는 서해안지역의 랜드마크가 되었습니다.
당시 시흥오이도박물관 브랜딩의 가장 우선적으로 삼았던 목표는 지속성이었습니다. 시흥오이도박물관은 해안 및 자연환경을 은유한 건축물로서, 앞으로의 지속성 및 일관성 있는 디자인으로 시흥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신뢰와 믿음으로 존재하기를 바랐습니다.
이 때, 우리가 삼은 원칙은 지속성이었습니다. 시흥의 랜드마크가 되고, 많은 사람들에게 오래 기억되는 공간으로 기억되기 위하여 시흥오이도박물관만의 고유한 정체성을 부여하였습니다. 박물관이 가진 '자기다움'을 가장 잘 나타내기 위하여 복잡한 디자인보다는 단순한 디자인을 기획하여, 알아보기 쉽고 오래도록 기억되기 좋으며, 유행을 따르지 않고 지속할 수 있도록 브랜딩 하였습니다. 마침내 시흥오이도박물관은 개관 후, 관광객수 증대와 좋은 평가로 공로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좋은 브랜딩은 이름과 가치를 온전히 유지하고 지속합니다.
맑은물상상누리가 품고 있는 이름과 가치, 스토리를 디자인에 녹여 브랜딩을 완성하고,
이 이름과 가치는 10년 이상가지고 살아가게 됩니다.
맑은물상상누리가 성공적인 브랜딩이 되기 위하여, 우리는 세 가지 요소를 목표로 삼고자 합니다.
4. 개선방안: 브랜딩
Selected Relevant Works
⇓
Kukje Gallery
⇓
Signage Design.
20
La Maison Du Temps
⇓
Branding.
Signage Design.
20
Peles Empire
⇓
Exhibition Identity.
Catalog Design.
20
Prints, Printmaking, Graphic Arts.
⇓
Exhibition Identity.
20
Siheung Oido Museum
⇓
Branding.
Signage Design.
18
AGI Seoul
Archive
⇓
Editorial Design.
Editing.
Digital.
18
International Design Congress.
⇓
Event Branding.
Digital.
Graphics.
15
Seongbuk Documenta.
6.
⇓
Exhibition Identity.
Printed Matter.
Catalog Design.
19
The Museum & Restaurant.
Figures, Tables, Exhibits.
⇓
Exhibition Branding.
Graphics.
Printed Matter.
19
Machine Visions.
Trevor Paglen.
⇓
Exhibition Identity.
Printed Matter.
Motion Graphics.
Catalog Design.
19
AGI
DDP
Forum
⇓
Event Branding.
Digital.
Graphics.
15
Office.
Alive.
⇓
Editorial Design.
Editing.
19
Lokal
⇓
Branding.
Printed Matter.
18
Future Design Workshop
⇓
Graphic Installation.
18
Yes. Us. We.
⇓
Poster Design.
18
DMZ Creative Post.
⇓
Event Branding.
Digital.
Graphics.
18
Hermann & William.
⇓
Printed Matter.
Editorial Design.
Book Design.
17
Our Interplantary Bodies.
Tomás Saraceno.
⇓
Exhibition Branding.
Printed Matter.
Catalog Design.
17
Absence of Paterfamilias
⇓
Exhibition Branding.
Printed Matter.
Graphics.
17
Gugidong
⇓
Poster Design.
17
Seongbuk Documenta.
4.
⇓
Exhibition Branding.
Printed Matter.
Graphics.
17
The Coloured Sky
New Women
Yang Fudong
⇓
Exhibition Branding.
Printed Matter.
Graphics.
16
Homework
⇓
Editorial Design.
Editing.
19
Neurim.
⇓
Poster Design.
14
Twofold.
⇓
Poster Design.
14
End of document.
For other archived project work:
Contact: chris.ro.office (at) gmail.com.
Thank you for your time.
©2008—2023. Chris Ro. All Rights Reserved.